교회는 존재한다.
교회의 다섯 가지 사명에 대한 교회의 활동은 사도행전에서 발견된다. 최초의 기독교 공동체에 대해 상세하게 묘사하고 있는데 그것들은 교회사역의 전형적인 활동들이 되었다. 즉,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의 기쁜 소식을 선포하는 케리그마(kerygma), 가르치는 활동인 디다케(didache), 함
교회의 지체들의 관계를 단절시켜 버림으로 유기체로서의 기능을 상실하고 말았다. 결국 교회가 갱신되려면 교회의 지체들을 동원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러면, 어떻게 효과적이면서도 교회의 본질에 적합하게 교인을 동원하여 그리스도의 몸으로서의 기능을 감당하게 할 수 있는가? 소그룹은 이러
세이비어 교회가 한국 교회에 알려진 것은 얼마 되지 않았다. 그 경로는 2005년 유성준(협성대 교수) 목사가 ‘미국을 움직이는 작은 공동체 - 세이비어 교회’라는 단행본을 내면서 세이비어 교회의 철학과 그 사역의 내용들이 한국교회에 알려지기 시작했다. 이 책에 이어서 ‘참된 교회를 이끄는 작은
오늘날 세계는 더욱 좁아지면서 각 나라, 각 지역의 문화적 차이들을 극복하고 서로에 대한 이해를 넓혀가고 있는 상황이다. 교회 또한 이 점에서 예외가 아니어서 타문화의 가치와 중요성 및 필요를 인식하고 문화적으로 다양성에 대해 열린 자세를 가지고 나아가야 할 것이 요청되고 있다. 이런 상황
교회를 성도들의 공동체라고 정의하는 것은 교회는 눈에 보이는 건물이나 제도 혹은 조직체와 직접적으로 일치시켜서는 안된다는 말이다. 신약성서에서 교회를 언급할 때는 언제나 그리스도를 주로 고백하는 공동체를 말한다. 이처럼 전통적인 교회론에 따른 교회의 정의는 그리스도를 주로 고백하는
교회의 모습은 어딘가 불완전하고 건강하지 못한 교회의 모습이다. 오늘날 많은 목회자들이 도시를 선호하고 소외된 곳보다 사람들이 많은 곳을 찾고 있다. 바울은 도시를 중심으로 선교를 하였다. 잘못된 것은 아니다. 그렇다고 사람이 상대적으로 적은 농촌이나 교회를 세울 만한 도서지역에는 복음
Ⅰ. 올바른 교회
오직 교회는 하나님의 말씀 아래 있다고 강조하며 오직 성서만이 하나님 자신이 자신에 대해 말씀하신 것이 분명하기 때문이라고 하였다. 오직 이 책만이 교회 안에서 정치권을 행사할 수 있고, 이 책만이 교회를 지배할 수 있다. 교횐 안에서는 교회를 지배하는 어떤 교직 계급이나
서 론
초대 교회 공동체의 연속성과 2천 년 교회사에 나타난 공동체 운동들을 고찰해 봄으로써 이 시대에 던져 주는 공동체 운동의 의미를 재발견하고자 하는 것이다.
I. 공동체의 형태와 범위
공동체는 교회의 본질, 코이노니아의 구현, 철저한 제자도의 실천 방식이다. 공동체라는 말을 쓸
서 론
초대 교회 공동체의 연속성과 2천 년 교회사에 나타난 공동체 운동들을 고찰해 봄으로써 이 시대에 던져 주는 공동체 운동의 의미를 재발견하고자 하는 것이다.
I. 공동체의 형태와 범위
공동체는 교회의 본질, 코이노니아의 구현, 철저한 제자도의 실천 방식이다. 공동체라는 말을 쓸 때는 그
현대의 한 운동인 교회성장은 인도에서의 도널드 맥가브란의 사역으로 시작했다. 1955년에 출간된 맥가브란의 책 「하나님의 교량들」(The Bridges of God)은 교회성장의 ‘호적초본’ 이다. 교회성장은 성경적, 사회학적, 역사적, 행동적 연구를 통하여 왜 교회들이 성장하거나 퇴보하는 지에 대해 이해하려